베트남 민족은 왜 사라지지 않았나

2021. 5. 20. 10:45카테고리 없음

728x90

베트남이 무려 천 년 동안이나 중국의 식민 지배를 받고도 민족 정체성을 잃지 않고 끝내 독립을 쟁취한 것은 아주 놀라운 일이다. 여기에는 중국의 대 베트남 정책에도 한 원인이 있었다.

 

역대 중국 왕조는 베트남을 남방의 진귀한 산물의 공급원이자 동남아시아 무역 중계지라는 전략적 가치로 보았지 베트남인들을 교화시켜 통합하는 데는 큰 관심이 없었다. 더구나 무역 중심지가 베트남 홍강 하류에서 지금의 중국 광저우로 옮겨가자 베트남을 주변 민족의 중국 공격을 막는 완충지대 정도로 여기게 되었다.

 

쯩짝 쯩니 자매의 반란 상상도
쯩짝 쯩니 자매의 반란 상상도

중국 측 사가들은 베트남인의 무력저항들을 현지 관리의 무능과 정책의 미비로 인한 일시적 사건이었던 것으로 치부했다. 예를 들어 쯩 자매의 봉기를 이상한 베트남 여자의 반란으로 치부하는 식이었다.

 

중국에서 파견된 태수들은 베트남인들이 공연히 난을 일으키기를 좋아하는 성향이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교지군 태수가 이곳 사람들이 예의를 모르고 평화와 행복에 싫증이 나서 내란 일으키기를 좋아한다라는 글을 천자에게 올린 경우도 있었다.

 

그러나 베트남인들의 내면에는 자신들이 중국인과는 다르다는 의식이 강했다. 베트남 시조가 중국 신농씨(神農氏) 아들이라는 설화에서 보듯이 두 민족을 대등한 존재로 여긴 것이다.

 

식민정부의 탄압과 착취가 늘어날수록 스스로 나라의 주인이 되어야 한다는 자주 의식은 더욱 강해졌다. 이 때문에 쯩 자매가 봉기하자 60여개 성이 한꺼번에 호응할 수 있었던 것이다.

 

938년 바익당 강 전투 모형
938 년 바익당 강 전투 모형

그리고 오랜 식민 지배에 의한 모순의 축적과 자주 의식의 고양은 역사적 여건이 성숙되자 마침내 독립을 향한 거대한 움직임으로 폭발했다.

728x90